[베이스볼브레이크] 선동열감독 “우리는 무한경쟁!”

입력 2014-01-15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선동열 감독. 스포츠동아DB

전훈 출발 3팀 감독의 화두

프로야구 9개 구단이 15일 일제히 스프링캠프를 위해 장도에 오른다. 스프링캠프는 한해 농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만큼, 각 구단 사령탑들의 다짐 또한 각별하다. 초보 사령탑으로서 지난해 4강 진출에 이어 올 시즌 더 높은 곳을 바라보고 있는 넥센 염경엽 감독과 임기 마지막 해인 올 시즌 명예회복을 노리는 SK 이만수 감독, KIA 선동열 감독이 꼽는 이번 스프링캠프의 화두를 짚어본다 <편집자 주>


■ KIA 선동열 감독

올해는 팀이나 나나 명예회복을 해야
선발 한자리·필승조도 경쟁 통해 확정


“이번 스프링캠프의 목표는 무한경쟁을 통한 팀 전력 상승이다.”

KIA 선동열 감독에게 2014년은 팀의 명예를 회복해야 할뿐 아니라 지도자로서 실추된 자신의 위상을 되살려야 하는 해다. 고향팀의 사령탑을 맡은 지난 2년간, 선 감독은 삼성 시절 지도자로서 일궜던 화려한 명성에 어울리지 않게 두 해 연속 4강 진출에 실패했다.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혔던 지난해에는 시즌 중반 이후 추락을 거듭하며 신생팀 NC에도 밀려 8위에 머무는 아픔을 맛봤다.

선 감독은 14일 “올해는 팀이나 나나 명예회복을 해야 하는 해”라며 “스프링캠프에서 선수들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해 전력상승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야수의 경우, 정해진 타순과 포지션은 단 한 군데도 없다. 4번 타순도 용병(브렛 필)과 국내선수들간 경쟁을 통해 확정할 것”이라며 “투수쪽에서도 선발 4명(홀튼·김진우·송은범·양현종)만 확정이라고 볼 수 있다. 나머지 선발 한 자리와 필승조 구성 등은 (스프링캠프에서) 경쟁을 통해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시즌 주전과 백업 선수간 현격한 실력차로 인해 부상 변수를 극복하지 못했던 선 감독은 “지난 시즌 후 마무리캠프를 통해 선수들의 기량이 향상됐고, 2차 드래프트를 통해 영입한 선수들과 신인급 중에서도 새 얼굴이 여러 명 보인다”며 긍정적 전망을 내놓은 뒤 “지난 시즌보다 백업층이 두꺼워졌다고 볼 수 있다. 캠프에서 이 선수들의 기량을 더 끌어올리는 것이 과제”라고 덧붙였다.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kimdohoney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