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영향력 있는 도시 1위는 영국 런던…서울은?

입력 2014-08-19 19:4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세계 영향력 있는 도시 1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도시 1위는 어디일까?

최근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영향력 기준 세계 도시 순위에서 서울이 16위에 올랐고, 미래에 10위 안에 오를 수 있는 ‘떠오르는 스타(Rising stars)’로도 선정됐다”고 밝혔다.

세계 영향력 있는 도시 1위는 외국인직접투자(FDI)가 압도적으로 많은 런던이 꼽혔다. 2위는 뉴욕으로 총점에서 런던과 근소한 차이였다.

뒤이어 파리, 싱가포르, 도쿄, 홍콩, 두바이 그리고 베이징과 시드니가 공동 8위, 로스앤젤레스·샌프란시스코베이 지역·토론토가 공동 10위를 기록했다.

서울과 공동 16위인 상하이와 20위인 아부다비도 ‘떠오르는 스타’에 포함됐다.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10개 도시 중 이번에 포브스가 꼽은 영향력 있는 도시 10위 안에 든 것은 도쿄, 뉴욕, 베이징뿐이다.

포브스가 이번 세계 영향력 있는 도시 1위 평가에 적용한 기준은 ▲외국인 직접 투자 ▲기업 본사 집중도 ▲지배적인 사업 유형의 수 ▲다른 주요 도시로 이동하기 쉬운 항공 연결성 ▲생산자 서비스의 강점 ▲투자 서비스 ▲기술과 미디어의 영향력 ▲인종 다양성 등이다.

누리꾼들은 이날 순위에 "세계 영향력 있는 도시 1위, 런던이 그 정도일 줄은" "세계 영향력 있는 도시 1위, 뉴욕보다 낫다는 건가" "세계 영향력 있는 도시 1위, 런던 아직 안 죽었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