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라 대상 영예…‘무한도전’ 10주년 유종의 미 [MBC연예대상]

입력 2015-12-30 01:2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구라 대상 영예…‘무한도전’ 10주년 유종의 미 [MBC연예대상]

방송인 김구라가 ‘2015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일밤-복면가왕’, ‘마이 리틀 텔레비전’, ‘황금어장-라디오 스타’까지 종횡무진 활약하며 MBC 예능프로그램을 빛낸 김구라는 강력한 경쟁자인 유재석을 넘어서며 22년 만에 생애 첫 대상을 수상했다.

이날 황정음과 함께 대상 시상자로 나선 안광한 MBC 사장은 “올 한해 10년의 역사를 쓴 ‘무한도전’부터 새로운 ‘복면가왕’까지 MBC 예능의 신구 조화가 좋았다. 또 ‘마이 리틀 텔레비전’과 ‘능력자들’은 생활 속 관심사와 전문 영역을 잘 결합해 재미와 가치를 함께 담고 있어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MBC를 포함한 한국 방송 콘텐츠의 창의성과 제작 역량이 해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의미 있었다. 하지만 일부 방송인들이 중국에서 한국 인기 프로그램의 짝퉁을 만드는 용병 역할을 하며 저작권 침해에 관계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상 수상자인 김구라는 “예능인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무한도전’은 국민 예능이라고 하는데, 그 중압감을 긍정적으로 승화시키고 10년을 한다는게 선거로 말하면 매주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는다는거 아니냐. 유재석을 항상 헐뜯고 그런 이야기를 해왔지만 같은 예능인으로서 경외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행복하고 기쁘고 잊을 수 없는 순간인데 역설적으로 수상에 큰 의미는 두지 않겠다. 이 수상이 제 방송 생활을 규정 짓는 그런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여전히 적지 않은 분들이 제 방송을 동의하지 않고 불편해하는 분들도 계신다. 제가 과거에 했던 잘못들은 평생 반성하고 사죄할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또 “내가 방송계의 문제적 인물인데 이렇게 큰 상을 받은건 여러분들 덕분이다. ‘라디오 스타’, ‘마이 리틀 텔레비전’, ‘복면가왕’, ‘능력자들’ 등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만나서 조금 더 앞으로 나갈 수 있었다. 시청자 분들과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구라는 “아들 MC그리(김동현) 보고 있니?”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이날 시청자가 직접 ARS 투표로 뽑은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은 ‘무한도전’이 수상했다. ‘무한도전’은 15만여 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67%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역시 최고의 예능 프로그램임을 증명했다.

‘2015 MBC 방송연예대상’은 김성주·한채아·김구라가 MC를 맡아 진행했으며, DJ G.Park (박명수), ‘진짜 사나이’ 2기, 여자3기 멤버들이 연이어 부른 토토가 메들리, ‘일밤-복면가왕’을 빛낸 솔지의 무대, ‘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 커플별 합동공연 등의 특별 무대가 이어지며 겨울밤을 화려하게 수놓았다.

다음 수상 내역이다. (시상 순으로 정렬)

▲ 뮤직토크쇼 부문 여자신인상: 박나래
▲ 뮤직토크쇼 부문 남자신인상: 김형석
▲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신인상: 서유리, 엠버
▲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신인상: 슬리피, 육성재
▲ 우정상: 김용건
▲ 베스트 팀워크상: ‘일밤-진짜 사나이 시즌2’ 여군특집 3기
▲ 올해의 뉴스타상: 곽시양, 조이, 초아
▲ 라디오 부문 신인상: 서경석, 신봉선
▲ 라디오 부문 우수상: 이진우, 종현
▲ 라디오 부문 최우수상: 전현무
▲ 라디오 부문 공로상: ‘여성시대’ 서천석 원장
▲ 라디오 부문 특별상: ‘음악캠프’ 배순탁 작가, ‘FM데이트’ 신수임 리포터
▲ PD상: ‘라디오스타’ 멤버 전원 (김국진, 윤종신, 김구라, 규현)
▲ 작가상: ‘복면가왕’ 박원우 작가, ‘무한도전’ 이언주 작가
▲ 공로상: ‘무한도전’ 멤버 전원 (유재석, 박명수, 정준하, 하하, 광희)
▲ 뮤직토크쇼 부문 인기상: 샤이니 민호
▲ 버라이어티 부문 인기상: 강예원, 오민석, 임원희, 전현무
▲ 가수 부문 인기상: 엑소
▲ 공헌상:육군본부, 해군본부, 해병대 사령부
▲ 베스트커플상: 육성재, 조이
▲ 특별상: 김영만, 신봉선, 전미라
▲ 뮤직토크쇼 부문 여자우수상: 임지연
▲ 뮤직토크쇼 부문 남자우수상: 황제성, 김연우
▲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우수상: 김현숙, 황석정
▲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우수상: 김동완, 정겨운
▲ 뮤직토크쇼 부문 최우수상: 김성주
▲ 버라이어티 여자최우수상: 김소연, 한채아
▲ 버라이어티 남자최우수상: 김영철, 하하
▲ 올해의 예능프로그램상: 무한도전
▲ 대상: 김구라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MBC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