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성민이 연기하면 다르다…‘기억’ 박태석 명장면 5

입력 2016-05-06 12: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tvN 금토드라마 ‘기억’ (극본 김지우 /연출 박찬홍)의 명장면 자판기, 배우 이성민의 명장면들이 회자되고 있다. 이에 다시 봐도 눈물나고 가슴 벅찬 이성민의 순간들 BEST5를 짚어본다.

1. 이성민이기에 가능했던 명품 엔딩 (2회中)

자신이 알츠하이머임을 알게 된 태석(이성민 분)은 술에 취해 정처 없이 길을 헤매다 모친의 국수집 앞에서 발걸음을 멈췄다. 먼발치에서 모친을 바라보던 태석이 눈물을 흘리며 웃음짓는 엔딩은 말로는 형언할 수 없는 그의 복잡한 감정을 대변해 보는 이들의 가슴까지 먹먹하게 했다. 특히 이 장면은 담당PD까지 울게 만들 정도로 ‘이성민이기에 가능했던’ 감정연기였다는 호평을 받았다.

2. 아버지라는 이름의 한 방 (4회中)

태석은 영진(이기우 분)에게 원석(박주형 분)의 뺑소니 사건을 담당해달라는 제안을 받았지만 이를 통쾌한 방법으로 거절했다. 뺑소니를 치고 겁에 질려있는 원석을 두고 “재수가 없었다”며 비아냥대는 영진에게 주먹을 날린 것. 태석에겐 15년 전 뺑소니로 잃은 아들 동우가 있었기에 영진을 응징한 것은 변호인이 아닌 아버지로서의 감정이었다. 때문에 더욱 안타까웠지만 속 시원했던 장면으로 꼽히고 있다.

3. 세상 모든 어른들을 향한 따가운 일침 (7회中)

누명을 쓰고 따돌림을 당했던 아들 정우를 위해 학교로 나선 태석은 세상 모든 어른들에게 날카로운 일침을 가했다. 그는 학교 벽면에 부착된 따돌림을 당할 때면 자신에게 문제가 없는지 돌아보라고 적혀있는 게시물을 떼어들고 어른들의 모순을 지적했다. “어른들이 후진데 아이들이 폼 날 리가 없잖습니까!”라고 외치는 그의 모습은 시청자들에게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안겼다고. 무엇보다 태석이 들고 있던 게시물은 실제 어느 학교에 부착 되어있던 사례를 기용했던 만큼 더욱 큰 화제를 모았다.

4. 말 한마디 없이도 전해지는 마음 (11회中)

태석의 알츠하이머를 알게 된 모친이 아들 태석의 손을 잡고 가슴을 치며 말없이 눈물을 흘리는 장면은 시청자들의 눈물샘까지 터트렸다. 두 사람은 단 한마디의 말도 없이 마음의 대화를 나눴고 태석은 모친의 품에 안겨 참았던 울음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소리 없이 오열하는 이성민의 연기는 슬픔과 감동을 더욱 배가 시켰다는 반응.

5. 세포 하나하나까지 연기하는 갓성민 (12회中)

태석은 자신이 그동안 아들을 죽인 권력에 기생해왔다는 사실을 깨닫고 폭주하는 감정을 주체할 수 없었다. 금방이라도 터질 듯 부풀어 오른 얼굴과 벌겋게 충혈된 눈으로 극심한 자기혐오에 경련까지 일으키는 그의 모습은 소름까지 자아냈다. 특히 온몸의 세포 하나하나까지 박태석 그 자체였던 이성민의 연기는 그야말로 압권이었다.

이처럼 모든 순간을 명장면으로 만든 이성민의 연기는 감동 그 이상이었다. 때문에 그가 남은 2회 방송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또 어떤 메시지를 안길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한편,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세월이 지나도 추억하고 싶은 이성민의 연기가 펼쳐질 tvN 10주년 특별기획 금토드라마 ‘기억’은 오늘(6일) 저녁 8시 30분에 15회가 방송된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