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샤이니 컴백 (공식)

입력 2021-01-01 20:2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종합] 샤이니 컴백 (공식)

그룹 샤이니가 컴백한다.

1일 오후 1시(한국시간 기준) 네이버 V LIVE 등에서 공개된 SMTOWN LIVE ‘Culture Humanity’(에스엠타운 라이브 ‘컬처 휴머니티’). 공연에는 강타,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태연, 샤이니 태민, 엑소 백현과 카이, 레드벨벳, NCT 127(엔시티 127), NCT DREAM(엔시티 드림), NCT U(엔시티 유), WayV(웨이션브이), SuperM(슈퍼엠), aespa(에스파), 긴조, 임레이, 레이든 등이 출연했다.


이날 공연 도중 샤이니의 컴백이 예고돼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2008년 데뷔곡 ‘누난 너무 예뻐’를 시작으로 각종 히트곡들이 나열되더니 ‘2021 SHINEE IS BACK’이라는 문구가 등장하며 올해 샤이니의 완전체 컴백을 알렸다.


샤이니의 마지막 앨범은 2018년 9월 발표한 정규 6집 ‘더 스토리 오브 라이트’다. 데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앨범으로 3개 앨범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이후 멤버들이 순차적으로 입대하면서 ‘군백기(군 복무로 인한 공백기)’를 겪었다. 그 사이 1993년생 막내 태민은 솔로 활동과 프로젝트 그룹 SuperM으로 바쁜 나날을 보냈다. 지난해 7월 온유에 이어 10월 키, 11월 민호까지 국방의 의무를 마치면서 완전체 복귀에 본격 청신호가 켜졌다.


한편, ‘SMTOWN LIVE’는 지난 2008년부터 서울, 뉴욕, LA, 파리, 도쿄, 오사카, 베이징, 상하이, 방콕, 싱가포르, 두바이 등 세계 주요 도시에서 성황리에 펼쳐진 SM의 글로벌 공연 브랜드다. 이번 온라인 무료 콘서트는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전 무대 사전 녹화로 진행됐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