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아교정, 전문의 통해 맞춤 치료계획 수립 하에 진행해야 [건강 올레길]

입력 2021-11-28 10:1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겨울방학이 시작되면서 자녀의 치아교정 고민으로 치과 상담을 신청하는 학부모들이 늘고 있다. 상대적으로 시간 여유가 있는 방학을 이용해 치아교정을 시도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은 고르지 않은 치열을 바로잡아 주는 치과 치료로 심미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저작기능이나 발음 및 소화 장애 등 기능적인 문제까지 개선할 수 있다. 치열이 고르면 치아관리가 용이해지면서 충치나 잇몸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나 아직 성장이 끝나지 않은 아이들의 경우 치아교정을 통해 부정교합과 같은 턱 성장과 영구치 문제의 발견이 쉽고 바른 성장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다. 외모에 민감한 사춘기인 만큼 자신감 향상 및 대인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치아교정이 많은 비용과 오랜 시간을 필요해 방학은 치료를 시작하기에 좋은 시기다. 치아교정은 진행 과정에서 내원 횟수가 많고 특히 초기에는 상담, 정밀진단, 장치부착 등을 위해 여러 차례 병원을 방문을 해야 한다. 또한 장치로 인한 이물감, 통증 등에 적응하는 기간도 필요하다.

아이들마다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나 성장 및 발육 단계가 다르므로 이를 정확히 진단한 후 맞춤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전반적인 얼굴형과의 조화, 성장 속도, 환자의 구강상태와 생활습관 등을 고려해 교정이 이뤄져야 한다.

안정적인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교정치료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교정장치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해당 의료기관이 정밀검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교정 경과 관찰을 통한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지 등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노원 서울더플랜치과의원 문형욱 대표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