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여권 재발급 온라인으로 간편히”

입력 2023-02-12 16:0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오산시청 전경

경기 오산시가 여권 재발급 시 ‘정부24 온라인 신청 발급’을 활용해 달라 당부했다.

12일 시에 따르면 최근 전국적으로 여권 신청이 급증하고 있고 유효기간이 지난 여권 재발급을 미루다 코로나19 제한조치가 완화되자 여권 민원이 폭증한 상태로 시청 여권 발급 창구가 대기 민원으로 종일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시는 여권 발급량 급증에 따라 신청부터 발급까지 소요 기간이 기존 5일 정도에서 최근 2주까지 늘었으며 시청을 방문해 여권업무를 보려면 2~3시간대기는 기본이다.

반면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은 이런 불편함 없이 발급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발급 대상은 만 18세 이상으로 신규가 아닌 이전 전자여권(2008년 8월 25일 이후 발급된 일반여권) 소지자가 재발급할 경우에 가능하다.

시청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 ‘정부 24’ 사이트를 통해서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고, 여권 수령할 때만 시청을 방문하면 된다.

김성복 시 민원여권과장은 “요즘같이 여권 발급 신청자가 많을 때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시간도 단축될뿐더러 더 편리하다”며 “전국적으로 여권발급 신청이 폭증해 한국조폐공사에서 발급이 지연되고 있는 만큼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최소한 2주 전 신청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오산)|유원상 기자 localk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