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피치클락, 야구가 빨라진다

입력 2023-11-29 15:2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투수는 주자 없을땐 15초, 있을땐 20초 내 던져야
타자는 7초 12초내 준비…ML선 경기 30분 짧아져
《학교체육진흥회와 스포츠동아는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해 ‘2023 학생 스포츠기자단’을 운영합니다. 올해로 3년 차에 접어든 ‘학생 스포츠기자단’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선발된 학생기자들이 다양한 학교 스포츠 활동 및 일반 스포츠 관련 소식을 취재해 소개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스포츠 활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건강하고 활기찬 학교체육 문화조성에 앞장 설 것입니다. ‘학생 스포츠 기자단’이 취재한 기사는 선별해 매월 1회 지면을 통해 게재됩니다.》

한국야구위원회(KBO)가 2024년부터 ‘피치 클락’(pitch clock)을 도입한다. 피치 클락은 투수의 투구 시간을 20초로 제한하는 것으로, 경기 중 발생하는 불필요한 시간 지연을 최소화하고, 속도감과 박진감 넘치는 경기하는 게 목적이다.

야구는 정해진 경기시간동안 플레이를 하는 다른 종목과 달리, 9회까지 총 27개의 아웃카운트를 잡아야 경기가 끝나는 스포츠이다. 하지만 야구팬들뿐만 아니라 KBO, MLB 모두 공통적으로 불편함을 겪은 문제가 있다. 바로 경기시간의 문제이다. KBO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여기고 2010년부터 12초룰(주자가 없을 시, 투수가 12초 안으로 투구를 시작해야한다는 규정)외에도 여러 장치를 마련했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

KBO는 올 시즌 피치 클락 규정을 적용한 메이저리그의 사례를 분석 및 KBO 리그 투수들의 평균 투구 인터벌, 평균 견제 횟수, 타자의 준비 완료 시점 등 유관 지표를 조사해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이를 통해 KBO 리그에 적합한 규칙을 마련해 2024 시즌 도입을 계획함에 따라 새 제도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박주현 스포츠동아 학생기자(경주여고 2)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