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시니어컨설턴트 ‘우리아이행복지킴이’ 활동 본격화

입력 2024-09-03 14:44:11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노인일자리 사회서비스형 사업 일환

강진군청.

강진군청.


전남 강진군이 노인일자리 사회서비스형 사업 일환으로 양성한 시니어컨설턴트가 지난 1일부터 우리아이행복지킴이 활동을 시작했다.

우리아이행복지킴이 참여자는 높은 지식수준과 다양한 경험을 겸비한 60대 은퇴자로 구성돼 있으며, 아동이 행복한 강진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아동정책들을 홍보하고 현장의 의견들을 들어 정책 방향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자들은 강진군이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강진군 육아수당 정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실거주 확인을 비롯한 현장 의견들을 듣고 더 나은 방향으로 제도가 개선돼 나가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공동육아카페 등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필요한 각종 아동 정책에 대한 의견들을 수렴하고 피드백을 통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은퇴 후에도 지속할 수 있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평생 일궈온 다양한 경험과 지식들을 젊은 세대와 아이들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재취업을 원하는 베이비붐 세대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생활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우리아이행복지킴이 활동을 통해 평생 다져진 경험들을 젊은 세대와 소통하며 활력이 넘치는 지역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니어컨설턴트는 부모 부양과 자녀 양육의 이중고를 겪는 50세 전후를 대상으로 퇴직 후에도 재취업할 수 있는 맞춤형 일자리 제공 및 지역사회 연계를 목표로 한다.

한편, 강진군은 ‘우리아이행복지킴이’ 외에도 ‘우리마을행복도우미’ 활동을 통해 경로당 등 안전점검 및 회계관리를 지원하여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강진|박성화 스포츠동아 기자 localh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박성화 기자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