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의 6색 건강요가] 땅 짚고 좌우 골반댄스 지긋지긋 요통 굿바이

입력 2010-08-2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왼쪽 다리를 접고 오른다리는 펴고 앉아서 오른쪽 골반을 들었다 내렸다를 반복한다. 20회, 좌우 교대 3회 반복.

2. 왼손을 바닥에 대고 숨을 들이마시며 골반을 높게 들어올린다. 오른팔을 쭉 펴고 상체를 뒤로 젖힌다. 10초 정지, 좌우 교대 5회 반복.

3. 무릎을 펴고 앉아서 양손바닥은 엉덩이 뒤에 둔다. 숨을 들이마시며 오른다리를 높게 들어올린다. 5초 정지.

4. 호흡을 내쉬며 오른다리를 왼쪽으로 넘기고 고개는 반대쪽을 향한다. 하복부를 강하게 수축한다. 10초 정지, 좌우 교대 5회 반복.

지긋지긋한 요통은 모든 사람들의 골칫거리이다. 앓던 이를 빼고 싶어도 치과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망설이는 사람들처럼 요통을 호소하는 대부분 사람들은 치료비가 무서워서 ‘이러다 좋아지겠지…’ 하고 현재의 아픔을 참고 만다. 특히 디스크(허리뼈와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 즉 추간판의 이상으로 허리가 아픈 경우)에 의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으며 허리 주변 근육의 문제로 요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전문의의 정확한 진찰이 우선이며 경미한 경우 얼마든지 스스로 치유할 수 있다. 골반과 허리 주변 근육을 이완시키고 자극함으로써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구부정한 자세로 오랜 시간 일한 사람 혹은 서서 일하는 직장인에게 허리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요가동작을 소개한다. 요통 해결에 앞서 경추, 흉추, 요추는 연결되어 있으므로 같이 관리해주기를 권한다. 따라서 골반의 균형을 바로잡으며 늘 엎드려서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기지개를 펴듯 전신 스트레칭을 해주는 동작은 그날의 피로를 한방에 날려줄 것이다. 또한 다리를 넘겨 척추 비틀기 자세는 요통을 해소할 뿐 아니라 옆구리 군살 제거와 복부 지방 감소에도 특효약이다.


※ 효과
1. 목,어깨, 허리,다리 전신 피로 회복 동작으로 특히 요통에 매우 효과적이다.
2. 옆구리 군살과 복부 내장 지방을 감소하여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골반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적이다.


※ 주의
1. 1번 동작에서 좌우 비교해보고 잘 안되거나 어색한 쪽을 더욱 많이 한다.
2. 2번 동작에서 골반을 들기 어려우면 무리하게 하지 말고 앉은 상태에서 상체를 뒤로 젖히며 팔을 높이 들어올리는 것도 무방하다.

최경아 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