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김호중 근황 “유치장 독방서 잠만…삼시세끼 챙겨 먹어” [종합]

입력 2024-05-29 15:0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음주 뺑소니’ 혐의를 받는 가수 김호중이 구속 수사를 받게 된 가운데 근황이 전해졌다.

28일 방송된 채널A ‘강력한 4팀’에서 서울 강남경찰서 유치장에서 구속된 상태로 조사를 받게 된 김호중 근황을 전했다.

‘강력한 4팀’에 따르면 김호중은 독방에 수감 중이다. 조사를 받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수면한다고 한다. 식사는 삼시세끼 모두 구내식당에서 지급되는 도시락을 먹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은배 전 경찰청 국제범죄수사팀장은 “저 안에서는 운동을 하거나 독서를 하거나 잠을 잘 수 있다. 독서를 안 하고 잠만 잔다는 것은 자포자기 심정이 아닐까 싶다”며 “어차피 10일 내에 송치되니까 검찰에 가면 변호사가 있으니 대응할 것 아닌가. 그걸 기다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검찰에 송치되면 서울 구치소에 가는데, 거기서도 독방에 수감되느냐”는 질문에 “그건 알 수 없다”고 이야기했다.

백성문 변호사는 “대외적으로 알려진 사람이 여러 명과 같이 있으면 안에서 어떤 문제(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게 나중에 오히려 더 논란이 될 수 있다”며 “독방이 특혜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김은배 전 경찰청 국제범죄수사팀장은 김호중이 먹는 도시락에 대해 “사식이 있고 관식이 있는데, 관식은 약하지만, 사식은 먹을 만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호중은 ‘음주 뺑소니’ 혐의로 구속됐다. 김호중은 지난 9일 밤 11시 40분경 술을 마신 채 차를 몰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한 도로에서 반대편 도로의 택시를 충돌하는 사고를 낸 뒤 달아난 혐의를 받는다.

사고 3시간여 뒤 김호중 매니저가 ‘내가 사고를 냈다’며 허위 자백을 하고 김호중는 사고 17시간이 지나서야 경찰에 출석해 김호중과 소속사가 ‘운전자 바꿔치기’ 등 조직적으로 사고 은폐를 시도했다는 의혹이 커졌다.

특히 주변 CCTV 영상과 술자리 동석자 발언 등 잇단 음주 정황에도 김호중은 음주운전을 부인하다 사고 열흘 만인 19일 밤 돌연 입장을 바꿔 음주운전 혐의를 시인했다. 또 김호중은 사고 직후 직접 소속사의 다른 매니저급 20대 직원 A 씨에게 수차례 전화해 자기 대신 허위로 자수해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김호중에 대해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위험운전치상·도주치상, 도로교통법상 사고 후 미조치, 범인도피방조 혐의를 적용해 지난 22일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광득 대표는 사고 뒤 김호중 매니저에게 허위 자수를 지시한 혐의(범인도피교사), 본부장 전 씨는 김호중 차량의 블랙박스 메모리카드를 제거한 혐의(증거인멸 등)로 각각 구속영장이 신청됐다.

이후 서울중앙지방법원 신영희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4일 김호중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 후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함께 구속영장이 청구된 소속사 생각엔터테인먼트 이광득 대표와 본부장 전모 씨도 같은 사유로 구속됐다.


영장판사는 영장심사 당시 “똑같은 사람인데 김호중은 처벌받으면 안 되고, 막내 매니저는 괜찮은 것이냐”고 질책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호중 구속 이후 소속사는 사업 재검토에 들어갔다. 소속사 생각엔터테인먼트는 28일 공식입장문을 내고 “이번 김호중 사태로 많은 분에게 실망을 안긴 점 거듭 사과한다. 당사는 이번 사건 관련 임직원 전원 퇴사 및 대표이사직 변경을 결정했다”며 “이번 사태와 관련해서 당사 소속 아티스트에게도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 당사는 향후 매니지먼트 사업의 지속 여부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소속 아티스트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하여, 협의시 어떠한 조건도 없이 전속 계약을 종료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를 통해 피해를 입은 모든 협력사에게도 추가적인 피해가 없도록 사후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 당사와 김호중으로 인해 피해를 보신 모든 분에게 다시 한 번 사과한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홍세영 동아닷컴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