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보건소가 운영하는 군민의 건강 증진과 생활 속 운동 실천 프로그램의 수중운동. 사진제공 ㅣ 영덕군

영덕군보건소가 운영하는 군민의 건강 증진과 생활 속 운동 실천 프로그램의 수중운동. 사진제공 ㅣ 영덕군




걷기 챌린지부터 수중운동·낙상 예방·새벽 운동까지…군민 건강 증진 기대
영덕군보건소는 군민의 건강 증진과 생활 속 운동 실천을 위해 영덕읍·강구면·영해면 등 3개 권역에서 맞춤형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개인의 신체 특성과 생활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운동 지원에 중점을 두고 △워크온 앱을 활용한 비대면 걷기 챌린지 △수중운동 교실 △낙상 예방 운동 교실 △새벽 운동 교실 등으로 구성됐다.

비대면 걷기 챌린지는 ‘워크온’ 앱을 활용해 월별로 진행되며, 목표를 달성한 참여자에게는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일상 속 걷기 실천을 통해 신체활동을 자연스럽게 늘릴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중운동 교실은 60세 이상 비만 또는 관절염이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수영장에서 음악에 맞춰 운동하는 프로그램으로, 오는 3월부터 영덕읍에서 운영된다. 관절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근력과 유연성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낙상 예방 운동 교실은 유연성과 근력 강화를 통해 65세 이상 어르신의 낙상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영해면은 이달 19일부터 시작되며, 강구면과 영덕읍은 3월부터 순차적으로 운영된다.

또한 낮 시간대 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새벽 운동 교실도 마련됐다. 강구면과 영덕읍은 각각 이달 19일과 20일부터, 영해면은 3월부터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영덕군보건소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비만, 관절염, 만성질환 등 개인 특성에 맞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군민들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각 프로그램별 신청 기간에 맞춰 영덕군보건소 체력단련실(054-730-7130)로 신청하면 된다.

영덕 ㅣ나영조 스포츠동아 기자 localdk@donga.com


나영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