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김상훈“고향팀 KIA 남고싶다”

입력 2009-10-3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상훈. 스포츠동아DB

FA는 FA일뿐…난 타이거즈 주장…한·일챔프전 올인 남해 캠프 채비
KIA 김상훈(32·사진)이 프리에이전트(FA)를 선언했다. 그러나 FA 신청과 함께 “KIA에 남고 싶다”고 밝히며 FA 협상과 관계없이 주장으로 선수단을 이끌고 남해 캠프로 떠나기 위해 짐을 쌓다. “FA는 FA일 뿐이며 지금은 타이거즈 주장으로 한·일 클럽 챔피언십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김상훈은 30일 “구단에 FA를 신청했다. 올해까지 프로에서 10시즌을 뛰며 많은 일이 있었던 것 같다. 올해 우승과 함께 프로선수로 뜻 깊은 권리까지 함께 얻어 행복할 뿐이다”며 웃었다.

김상훈은 올 시즌 주장으로 타이거즈의 10번째 한국시리즈 우승을 이끌었고 타율 0.230에 12홈런 65타점을 기록했다. 타율은 높지 않지만 찬스에 강한 면모를 보이며 김상현 최희섭 나지완에 이어 팀내 4번째로 많은 타점을 올렸다. 또 8개 구단 주전포수 중 가장 많은 120경기에 출장해 강한 체력도 과시했다. 여기에 안정된 투수리드, 주장으로 선후배들에게 신망까지 얻었다.

김상훈은 지난해 인대부상으로 35경기에만 출전해 FA 자격취득이 1년 늦었다. 그러나 올해 재기에 성공하며 정상급 포수로 인정받기 시작했고 우승 프리미엄까지 더했다. 여기에 최근 각 구단의 포수난이 겹쳐 FA시장에서 ‘알짜’로 떠올랐다. 김상훈은 “아직 구단과 협상전이지만 솔직히 10년을 뛰었고 올해 감격적인 우승을 함께 한 고향팀 KIA에 남고 싶다”며 현 소속팀 KIA에 강한 애정을 드러냈다. 특히 “11월부터 동료들과 남해 캠프로 함께 떠나 마무리훈련에 참가한다. FA를 떠나 한·일 클럽 챔피언십을 대비한 훈련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통상적으로 FA를 선언한 선수는 팀 훈련에 합류하지 않고 계약협상에 전념한다. 그러나 김상훈은 KIA와 끝까지 함께 하고 싶다는 의지를 담아 동료들과 함께 땀을 쏟을 요량이다.

한편 박재홍, 최기문, 박한이, 강동우 등도 각각 이날 원 소속구단인 SK, 롯데, 삼성, 한화를 통해 FA를 신청했다. 또 FA 최대어로 꼽히는 김태균 이범호도 예상대로 나란히 한화에 FA를 신청했다.

이경호 기자 rush@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