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현 “메이저리그 포기는 간 때문이야”

입력 2011-12-1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정대현. 스포츠동아DB

■ 정대현이 밝힌 유턴의 이유

메디컬 체크 간수치 높아…치료 방법 이견
미국서의 교육·생활환경 등 현실적 제약도


정대현(33)이 메이저리그 진출 중단 선언을 공표한 것은 13일 오후였다. 그러나 스포츠동아 취재 결과, 정대현이 한국 잔류를 결심한 것은 늦어도 12일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정대현과의 계약(4년 총액 36억원)을 발표한 롯데 구단은 “정대현이 미국에 있을 때부터 접촉했다”고 밝혔다. 이에 미루어 입단 임박으로 알려졌던 볼티모어와 사인을 하지 않은 채 귀국한 시점(12월7일)부터 한국 잔류는 예견된 수순이었다. 관건은 ‘어느 팀이냐’였는데 여기서 승자는 SK보다 빠르게 움직인 롯데였다. 정대현 역시 롯데 입단 코멘트에서 “미국에서 나름 힘들었는데 롯데의 적극적 공세로 마음이 움직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13일 롯데 입단이 공식 발표되기 전, 전화통화에서 정대현의 목소리는 가라앉아있었다. “볼티모어 듀켓 단장과 에이전트 레이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해 달라”고 일부러 부탁까지 했다. FA 선언 이래 협상의 어려움, 원 소속팀 SK와 얽힌 인간적 고민, 좌절된 메이저리그의 꿈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듯했다.

하지만 여러 ‘노이즈’와 ‘이례적 해프닝’에도 불구하고 한국 프로야구 출신 1호 메이저리거가 되고자 했던 진정성만큼은 순수했다. 정대현은 “메디컬 체크에서 간 수치가 높게 나왔다는 진단을 받았다. 이에 대한 치료방법에서 이견이 있었다”고 볼티모어 입단불발 사유를 밝혔다. 또 “아내가 미국에 집과 환경을 알아보러 왔었는데 아이 교육과 생활환경 등 현실적으로 느낀 벽은 상상 이상으로 높았다”고 말해 가족을 배려한 ‘회군’이었음도 덧붙였다.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matsri2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