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두 울산, 亞 챔스리그 출전권 획득

입력 2013-11-0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울산 김용태(왼쪽)가 인천전에서 결승골을 터뜨린 뒤 팀 동료 까이끼와 기쁨을 나누고 있다. 인천|김민성 기자

김용태 결승골…인천전 1-0 승

울산 현대가 K리그 클래식에서 가장 먼저 20승(7무7패) 고지를 밟으며 내년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을 확보했다.

울산은 3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정규리그 35라운드 인천 유나이티드 원정에서 후반 30분 오른쪽 날개 김용태의 헤딩 결승골로 1-0 승리를 챙겼다. 적지에서 귀중한 승점 3을 딴 울산은 승점 67로 3위까지 주어질 아시아 클럽 대항전 출전권을 따냈다. 포항이 FA컵 우승으로 출전권을 획득한 가운데 포항이 3위 안에 들 경우 4위까지 출전권이 주어진다. 4위 FC서울이 승점 54를 기록하고 있고, 5위 수원 삼성은 승점 50점이다. 수원이 남은 5경기를 모두 이겨도 울산을 넘지 못한다.

울산 김호곤 감독도 이 점에 주목했다. 킥오프 직전 팀 미팅에서 제자들에게 “당장 우승을 바라보기보단 4강 굳히기에 집중하자. 일단 4강에 완전히 안착하면 우승 도전이 수월해질 수 있다”고 주문했다.

부담이 없는 건 아니었다. 울산의 몸놀림은 무거웠다. 최근 울산의 3연승을 3경기 연속골로 이끈 장신(196cm) 공격수 김신욱이 중심이 된 공격진이 인천의 타이트한 수비에 막혀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어떤 상황에도 승수를 챙겨온 ‘승리 DNA’는 변함없었다. 김신욱에 대한 인천의 강력한 맨마킹도 득이 됐다. 까이끼의 코너킥 때 인천 수비는 김신욱에게 집중됐다.

인천 김봉길 감독도 “세트피스에서 김신욱만을 너무 의식했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올 시즌 막강 화력(58골)을 과시해온 울산에는 제2, 제3의 공격 옵션이 있었다. 잘 이기지 못해도 잘 지지도 않던 인천이 울산을 넘기는 무리였다. 인천은 11승13무10패(승점 46)로 기존 순위(6위)를 지켰다.

인천|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yoshike3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