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다운] 김응룡 “FA? 말을 맙시다”…왜?

입력 2013-11-0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응룡 감독. 스포츠동아DB

“FA에 대해선 얘기하지 맙시다.”

한화 김응룡(72·사진) 감독은 제주도에서 마무리훈련을 지휘하고 있다. 선수단보다도 먼저 제주도로 넘어가 일찌감치 내년 시즌 구상에 들어갔다. 여기에는 선수 영입을 통한 전력 보강도 포함돼 있다. 올 시즌 내내 트레이드 등을 통해 전력 강화에 심혈을 기울였고, 스토브리그에서도 FA를 비롯해 선수층을 두껍게 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김 감독은 6일 “선수 영입은 구단이 할 일이다. 감독인 내가 FA에 대해 할 얘기가 없다”고 밝혔다. 이유가 있다. 지난해 김주찬(KIA)의 영입을 구단에 요청하면서 “50억원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가 탬퍼링(tampering)이라는 오해를 샀기 때문이다. 김 감독은 “지난해에도 겪어봤지만 어차피 (선수는) 와야 오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투수는 데려오기 힘들다고 하더라”며 넌지시 FA 시장의 동향에 대해 언급했다. FA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방증이다. 그 대신 관련 말을 아끼고 구단의 행보를 뒤에서 지켜보기로 결정했다.

김 감독은 “지금 마무리훈련에서 투수 강화를 목표로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송창현은 공이 더 좋아졌고, 유창식은 좀더 (성장)해야 할 것 같다. 앞으로 두 선수가 내년 선발로 역할을 해줘야 한다”며 “어린 친구들 중에서 눈에 들어오는 선수들이 있다. 잘 키워보겠다”고 말했다.

홍재현 기자 hong9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hong92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