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시간 많지 않다" 최후통첩에 문재인 "대표직에 아무 미련없다"

입력 2015-12-23 09:4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한길 "시간 많지 않다" 최후통첩에 문재인 "대표직에 아무 미련없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전 공동대표(서울 광진갑)가 문재인 대표에게 최후통첩을 날린 가운데, 문재인 대표는 "당내 통합만 이뤄지면 뭐든지 내려 놓을 수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표는 23일 "탈당과 분열은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면서 "자신의 대표직에 아무 미련이 없으며, 자리가 아닌 원칙을 고집하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당내 통합만 이뤄진다면 뭐든지 내려놓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한길 전 대표는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 제 고민도 점점 깊어간다"며 탈당을 강력 시사했다. 김한길 전 대표는 문재인 대표의 2선 후퇴를 압박하고 있다.

이와관련, 한 매체는 23일 비주류 핵심 인사인 김한길 전 대표가 탈당한 뒤 안철수 의원(무소속) 측에 합류하기로 입장을 정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김한길 전 대표 측은 보도가 나온 직후 "김한길 전 대표가 아직 고심의 결론을 내린 것은 아닌 것 같다. 문 대표의 답을 기다리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한길 전 대표는 탈당과 함께 교섭단체구성(현역의원 20명)이 가능한 수준의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야권 재편의 '키맨(Key man)'으로 평가받고 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문재인 대표. 동아닷컴 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