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있는 자 아웃”

입력 2010-08-10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축구 국가대표팀의 새 사령탑 조광래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이 오늘 11일 저녁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나이지리아와의 친선경기를 앞두고 9일 오후 파주NFC에 소집되었다. 훈련에 앞서 가진 공식기자회견에서 조광래 감독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파주ㅣ박화용 기자 inphoto@donga.com

조광래 감독 첫 훈련서 토털축구 ‘생존사인’
나이지전 전원공격 전원수비…훈련서도 유기적 플레이 강조

조광래 축구대표팀 신임 감독이 소집 첫 날 훈련부터 선수들에게 강한 메시지를 던졌다.

조 감독은 9일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열린 첫 훈련에 앞서 인터뷰를 갖고 “전원이 공격하고 전원이 수비하는 축구를 구사할 생각이다. 수비할 때 뒤에서 구경하는 공격수, 공격할 때 수비에서 서 있는 선수들은 다시 대표팀에 들어오기 힘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감독이 원하는 토털축구의 모습은 이날 훈련에서 그대로 나왔다.

조 감독은 전날 소속팀에서 경기를 뛰고 돌아온 선수를 제외하고 나머지 멤버를 꾸려 조직력 훈련을 했다. 선수들을 3-4-2-1 포메이션에 맞춰 서도록 했다. 전후좌우에는 10개 콘을 세웠다. 이렇게 한 뒤 감독이 지정하는 콘 쪽에 볼이 있다고 생각하고 선수들이 볼을 따라 움직이도록 했다.

볼이 어떤 위치에 있더라도 포메이션이 그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선수간의 대화와 유기적인 움직임을 거듭 강조했다. 수비수들에게는 볼이 공격 쪽으로 전진하면 자리에 서 있지 말고 최대한 수비라인을 끌어올리라고 하는 등 팀 전체가 하나처럼 움직이는데 각별히 신경을 썼다.

안양LG(현 FC서울) 시절부터 조 감독 아래서 지도를 받았던 이영표(알 힐랄)는 “수비 조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인데 감독님이 안양에서 지휘봉을 잡을 때도 간혹 했었다”고 말했다.

그는 “훈련 시간이 짧아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축구가 다 나올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능력이 있는 선수들이 많기 때문에 잘 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11일 오후 8시 수원 월드컵 경기장에서 벌어지는 나이지리아와의 평가전에 대한 기대감도 표시했다.

파주 |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