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봉의 THE INTERVIEW] 벌써 11홀드…“LG의 ‘유느님’ 별명 뿌듯”

입력 2012-06-06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LG 팬들 사이에서 ‘유느님’으로 불리는 유원상. 만년 유망주였던 그는 프로 데뷔 7년째를 맞은 올해 ‘LG 불펜의 핵’으로 자리 잡으며 성공시대를 활짝 열어가고 있다. 스포츠동아DB

투구폼 빠르고 간결하게 다듬자 구위 향상
내 공에 자신감 생기니 성적도 업그레이드
올해 25홀드·0점대 방어율 꿈의 기록 도전


LG 유원상은 올 시즌 가장 주목받는 불펜투수다. SK 박희수가 왼손 불펜 가운데 최고라면 오른손 불펜은 단연 유원상이다. 그는 5일 현재 28경기에 등판해 1승1패2세이브11홀드를 기록했다. 불펜투수 가운데 가장 많은 39.1이닝을 던졌고, 방어율은 1.14다. LG는 5월부터 유원상-봉중근을 투톱으로 내세워 역전을 허용치 않고 있다. LG는 이제 더 이상 7회 이후가 두렵지 않다. 유원상은 지난해 한화에서 트레이드된 이후 빠른 시간에 LG의 최강 불펜으로 변신했다. LG팬들은 그를 ‘유느님’이라 부른다. 데뷔 7년 만에 성공시대를 열어가고 있는 유원상의 ‘화려한 여름’이 기대된다.


○홍성흔 삼진 잡고 자신감 생겼다!

-요즘 정말 눈부시더라. 불펜이 좋은 거니?

“저도 제가 불펜에서 이렇게 좋은 성적을 낼 줄 몰랐어요. 이기는 경기에 계속 나가니까 더 집중하게 되고 또 재미있어요.”


-올 시즌 불펜 투입은 언제 결정됐니?

“스프링캠프까지는 선발과 불펜 준비를 함께 했죠. 시범경기 때 차명석 코치께서 올 시즌 불펜으로 간다고 하셨어요.”


-불펜투수로서 자신감을 얻은 계기가 있을 것 같은데.

“4월 27일 롯데전이요. 20-8로 이긴 경기인데, 10-3으로 앞서가다 6회 5점을 줘서 10-8까지 추격당했어요. 그리고 1사 1·3루서 제가 나갔죠.”


-그 경기 기억난다. 역전당할 것 같은 분위기였지.

“제가 전날 넥센전에서 아웃카운트 하나도 못 잡고 3점을 줬어요. 그래서 역전패를 당했거든요. 그날은 꼭 막고 싶었어요. 홍성흔 형과 박종윤 형을 연속 삼진으로 잡았죠.”


-그날 이후 자신감이 생긴 건가?

“롯데 방망이가 4월에 대단했잖아요. 그날 이후 ‘나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어요.”


-잘 던지니까 등판하는 경기도 많고 던지는 이닝도 많다.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전혀 문제 없어요. 이기는 경기는 다 나가고 싶어요. 제가 필요한 상황이 생기면 언제든지 던지고 싶어요. 이제껏 제가 팀에 필요한 존재였던 적이 없었잖아요. 팀을 위해 제가 던질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 좋아요.”


○공도 좋고 컨트롤도 좋은데…

-투구 내용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것 같다.

“지난해 2군에 갔을 때 차명석 코치께서 하신 말씀이 또렷하게 기억나요. ‘원상이는 공도 좋고 컨트롤도 좋은데 왜 성적이 안 날까?’였어요.”


-차 코치가 내린 결론은?

“‘좀더 빠르게’였죠. 제 투구폼이 좀 느린 편인데 폼을 좀더 빨리 하자고 하셨어요.”


-어떤 변화가 생긴 건가?

“와인드업 할 때 저는 왼발을 플레이트 뒤로 빼고 2∼3초 있다 던졌는데, 이젠 바로 던져요. 또 테이크백 동작을 좀더 간결하게 했고요. 투구폼의 전체적인 스피드를 빠르게 만들었어요.”


-쉽지는 않았을 텐데. 습관을 바꾸는 거잖아?

“차 코치님의 말이 옳다고 생각하니까 어렵지 않더라고요. 지난해 마무리캠프와 스프링캠프 때 훈련 열심히 했죠. 프로에 와서 제가 정말 간절히 원해서 집중한 건 처음이었던 것 같아요.”


-과거 유원상은 주자가 나가면 불안한 투수였다.

“맞아요. 쉽게 도루 주고, 쉽게 실점하고, …. 주자견제와 퀵모션 훈련도 엄청 했어요. 한점차 승부에서 주자를 묶지 못하면 안 되잖아요. 주자를 묶을 자신이 생기니까 타자에게 집중할 수 있게 되더라고요.”


○안타를 초구에 맞아라!

-38이닝에 볼넷이 4개밖에 없다.


“저뿐만 아니라 올해 LG 투수들이 볼넷이 적어요. 차 코치께서 몇 만 번 말씀하신 것 같아요. ‘초구 스트라이크 던져라’, ‘초구에 안타 맞아라’예요.”


-그걸 잘 실행해서 볼넷이 적은 건가?

“예전에는 위기나 중심타자 나오면 어렵게 갔어요. 투구수 많아지고 볼넷 많았죠. 이젠 볼을 던질 필요가 없더라고요. 스트라이크를 던져서 이길 자신이 생겼으니까요.”


-말은 쉽지만 참 어려운 이야기다.

“자신에게 믿음이 없으면 쉽게 스트라이크 못 던져요. 자꾸 스트라이크 던지고, 타자를 이기고, 성적이 나니까 좀더 자신 있게 던질 수 있게 되고 공의 힘도 좋아지고요.”


-LG팬들이 너를 ‘유느님’이라 부른다더라. 알고 있니?

“네. 알아요. 기분 좋고 뿌듯하죠. 그리고 책임감도 더 생기고요. 뭔가 자꾸 스스로 찾아서 하게 되더라고요. 믿어주신 만큼 제가 해야 할 일이 있잖아요. 시즌 마칠 때가지 최대한 집중할 생각입니다.”


○트레이드가 새로운 나를 만들었다!

-한화에서는 기대만큼 잘 안됐다. 왜 그랬을까?


“겉모습은 똑같은데 절실함이 부족했던 것 같아요.”


-트레이드될 때 심정은 어땠나?

“서운하고, 속상하고, 아쉽고, …. 그러면서도 내가 못해서 떠난다고 생각하니까 한화에 미안하기도 하고 그랬죠.”


-LG에 처음 왔을 때 소감은?

“처음에는 낯설었죠. 하지만 다른 팀을 경험하는 게 결코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LG랑 저랑은 잘 맞아요. 또 가족이 있는 집에서 다니는 것도 큰 힘이 되고요.”


-어쨌든 유원상은 트레이드 성공사례로 남겠구나.

“그렇게 되도록 해야죠. 반짝이 아닌 선수로 오래오래 뛰고 싶어요. 특히 올 시즌은 정말 잘하고 싶어요. 우리 팀에서 요즘 많이 하는 말이 ‘뭉치자’예요. (최)동수 형, (이)병규 형이 덕아웃 앞에서 파이팅 내면서 앞장서죠. 형들 그런 모습 보면 더 열심히 하게 돼요.”


○목표는 25홀드와 0점대 방어율!

-올해 목표는?


“몇 가지 있어요. 홀드를 25개쯤 하고 싶고, 88이닝을 던지고 싶고, 0점대 방어율에도 도전하고 싶어요.”


-25홀드면 홀드왕도 노려볼 만하지 않나?

“SK (박)희수 형이 워낙 잘해서 홀드는 2위만 하면 좋겠어요.”


-88이닝은 불펜투수치고는 많다.

“투수의 FA 한 시즌 충족이닝이 88이닝이거든요. 물론 등록일수로도 가능하지만 저는 이닝을 채우고 싶어요. 그리고 0점대는 꿈의 방어율이잖아요. 올해 아니면 언제 또 도전할 기회가 올지도 모르는 거니까요.”


-또 하나 이닝당 투구수를 13.5개로 잡은 것도 있잖아?

“투구수가 적어야 많은 이닝 던질 수 있으니까요. 계속 공격적으로 던지자는 저하고의 다짐이죠. 이걸 달성한다면 정말 기쁠 것 같아요.”


○밥 잘 먹고 일찍 자라!

-아버지(유승안 경찰청 감독)께서 좋아하시겠다.

“제가 요즘 잘하니까 그동안 죄송했던 마음이 좀 덜하죠.”


-조언도 많이 해주실 것 같은데?

“야구 이야기 집에서 잘 안하는 편이세요. 가끔 하시는 이야기가 ‘밥 제때 잘 먹고 잠 일찍 자라’예요. 형들은 그게 최고의 조언이라고 하던데요.”


-프로야구선수로서 가장 큰 꿈이 있다면?

“가장 큰 꿈이요? 얼마 전 TV에서 김기태 감독님이 나온 프로를 봤어요. 감독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죠. ‘고생한 선수들과 함께 꼭 우승하고 싶다. 우승하고 울 준비가 되어 있다. 과정이 힘들수록 성취감은 더 클 것이다.’ 그런 말들이 감동으로 다가왔어요. 감독님 끌어안고 울 수 있는 그날을 위해 열심히 던지겠습니다.”


LG 유원상?

▲1986년 6월 17일 생
▲둔촌초∼잠신중∼천안북일고
▲187cm·93kg(우투우타)
▲2006년 한화 1차 지명·입단, 2011년 7월 LG 이적
▲2012년 연봉=6000만원
▲2012년 성적=28경기 1승1패2세이브11홀드 방어율 1.14(39.1이닝 24탈삼진 4볼넷)


스포츠동아 해설위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