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그렌 증후군' 사진출처|MBC 방송화면 캡처](https://dimg.donga.com/wps/SPORTS/IMAGE/2014/11/12/67830575.3.jpg)
'쇼그렌 증후군' 사진출처|MBC 방송화면 캡처
침과 눈물 분비가 감소하는 쇼그렌 증후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쇼그렌 증후군은 외부로부터 인체를 지키는 면역계에 이상이 생겨 오히려 자신의 신체를 공격하는 증세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침샘이나 눈물샘 등을 공격해 염증을 일으키거나 조직을 파괴하는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인 이 증상은 40대 이후 중년 여성에게 잘 발생되며, 여성이 남성보다 9배 정도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다.
쇼그렌 증후군이란 질환 관련 이 증후군의 증상은 구강건조와 안구건조 증상이 대표적이며, 늘 입안이 까칠하거나 눈이 뻑뻑해 불편함을 느낀다. 또한 신체 전반에 건조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진다.
쇼그렌 증후군은 입안이 건조해서 수분이 없는 음식을 먹을 때 아주 고통스럽고 심한 경우 음식을 먹지 못할 정도라고 한다. 또 눈은 인공눈물 없이는 제대로 깜박거리지 못 한다.
만성 자가면역질환인 쇼그렌 증후군은 단순한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안과 진료에서 벗어나 류마티스내과, 치과 등의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의학계는 설명한다.
누리꾼들은 이 같은 소식에 "쇼그렌 증후군, 의심해봐야겠는데" "쇼그렌 증후군, 나도 침이 줄었다" "쇼그렌 증후군, 신기한 병이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