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캠프’ 서장훈, 큰 몸 다 바친 진솔토크, 대중의 품에 안겼다!

입력 2015-09-22 10:4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힐링캠프’ 서장훈, 자랑해도 얄밉지 않은 예능 에이스의 폭풍 입담

‘힐링캠프’에 초대된 서장훈이 큰 몸을 다 바친 진솔 토크의 진수를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는 노래와 춤, 집 공개 등 방송 최초 퍼레이드를 통해 자신의 진짜 모습을 보여줬고, 예능 에이스로 재미있는 입담을 들려주는 것은 물론, 진지한 말투로 반전 매력을 선사했다.

이 밖에도 서장훈은 오랜 시간 걸어온 농구 인생과 예능인으로서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전해주며 큰 호응을 얻었다. 농구 전설 서장훈이 ‘사람 서장훈’으로 대중의 품에 안기는 순간 이었다.

지난 21일 밤 방송된 SBS 공개 리얼토크쇼 ‘힐링캠프-500인’(연출 곽승영/ 이하 ‘힐링캠프’) 202회에는 전직 국보급 센터 농구선수에서 예능 에이스로 거듭난 서장훈이 메인 토커로 초청돼 이야기를 나눴다.

서장훈은 처음에는 ‘예능 에이스’라는 수식어가 무색하게 진지한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지만, 조곤조곤 자기 자랑을 하며 곳곳에서 웃음을 자아내며 본격 시동을 걸었다.
건물주라는 서장훈은 “다른 사람에 비해 돈을 덜 받고 착한 건물주라는 얘기가 있다. 좋은 얘기라고 하긴 뭐하지만 다른 선수들에 비해서 좋은 일에 신경을 썼었다. 항상 그런 부분에 대해서 남들보다 더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지금도 그렇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제동은 전혀 몰랐던 이야기라며 서장훈을 놀렸고, “알았던 분들 손 들어보세요”라며 시청자 MC의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에 서장훈은 웃으며 “죄송합니다”라고 말하면서도 “이건 좋네요”라고 해 궁금증을 유발했다. 서장훈은 “원래 그런 일들은 남들이 알게 하는 게 잘못된 일입니다. 모르게 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라고 당당하게 말했고, 서장훈의 이런 솔직한 모습에 시청자 MC 역시 박수를 치며 서장훈의 말에 동의했다. 서장훈의 솔직하고 진지한 자세에 시청자 MC 역시 빠져들고 있었다.

특히 노래, 춤, 집 공개 등 방송 최초 퍼레이드를 이어간 서장훈의 이러한 당당함은 농구 얘기에서 더욱 빛을 발했다. 농구스타로 탄탄대로를 걸어오며 전설이 된 서장훈은 과거를 회상하며 한층 부드러워진 모습이었다.

서장훈은 자신의 생활을 찍은 비디오를 보여줬고, 냉장고 속 음료의 유통기한을 맞추어 정리한 모습까지 공개했다. 이에 MC석에서는 경악 섞인 반응들이 터져 나왔다. 하지만 서장훈은 “결벽증이 아니다. 상식적 수준에서의 깨끗함의 끝”이라고 말하며 극구 거부해 시청자 MC들을 웃게 만들었다.

서장훈은 “어릴 때는 없었고 강자가 된 후에 생긴 습관이다. 목욕재개의 일종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고 설득(?) 아닌 설득을 이어나갔고 어느새 시청자 MC들은 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됐다.

농구를 좋아했지만 본격적으로 시작한 뒤에는 전쟁이라고만 생각했다는 서장훈은 “이겨서 승리를 얻어내는 게 스포츠인데 그걸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이 즐긴다는 건 용납을 할 수 없었다”고 말하며 반짝이는 눈빛으로 모두를 사로잡았다.

역대 득점 1만3231점 1위, 역대 리바운드 5235번 1위라는 기록의 소유자인 서장훈은 최고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던, 걸어야만 했던 이유를 털어놨고 그의 남다른 철학은 큰 울림을 줬다.

서장훈은 “은퇴할 때 그 이야기를 했다. 이것 밖에 못해서. 그것도 이렇게 온 힘을 다 짜내서 그 정도로 한 거다. 즐겼다면 반에 반도 못했을 것이다. 그건 확신한다”고 말했다.

괴물센터로 데뷔하자마자 공공의 적이 되어버린 서장훈은 모든 억울함을 다 이겨냈던 사연을 밝히며 “모든 선수들이 항의를 한다. 유독 제가 좀 더한 과했던 것이다. 하지만 나중에 보면서 떳떳하지는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서장훈은 “아무도 범접할 수 없는 최고의 선수가 되는 게 꿈이었다”고 진심을 말했다.

서장훈은 “꿈을 이루었던지 아니던지 그건 이제 내 몫이 아닌 게 됐다. 내 꿈은 더 이상 할 수 없이 끝이 났다. 누구보다 농구를 잘 했을진 모르겠지만 감독을 잘 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감독을 해보고 싶긴 하다. 하지만 하고 싶다고 해서 되는 건 아니다. 감독 제의는 없었다”라며 자신을 바라보는 선입견과 걱정에 대해서도 가감 없이 털어놓으며 ‘사람’ 서장훈에 대한 진심을 고스란히 전달했다.

이렇듯 서장훈은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대중에게 공개하면서 대중에 따스한 품에 안기는 마법 같은 시간을 경험했다. 농구전설로서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한 그의 숨겨 놨던 자신의 속마음과 철학은 보는 이들에게 큰 울림과 감동을 선사한 것은 물론이고, 앞으로 그가 걸어갈 제 2의 인생까지 응원하게 만들었다.

한편 ‘힐링캠프’는 김제동을 비롯한 시청자 MC가 마이크를 공유하며 ‘메인 토커’로 초대된 게스트와 삶과 생각을 공유하는 ‘공개 리얼토크쇼’로 새 발걸음을 내디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동아닷컴 이슬비 기자 misty8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 SBS ‘힐링캠프’ 방송 캡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