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대강당서 총 27개 기관 대규모 설명회 열려
대회의실·1층 로비서 인공지능(AI) 면접 이벤트관 등 운영
대회의실·1층 로비서 인공지능(AI) 면접 이벤트관 등 운영

2025 지역인재 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 리플릿. (사진제공=부산시)
이번 설명회는 시와 국토교통부가 공동 주최하고 부산경제진흥원이 주관하며, 개막식에는 박형준 시장이 참석해 축사할 예정이다.
지역인재에게 맞춤형 채용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부산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시 산하 공공기관, 금융 및 유관 기관까지 참여 범위를 확대해 총 27개 기관이 채용계획을 안내하는 대규모 설명회로 개최된다.
이번 설명회는 부산지역 공공기관 채용정보 제공을 위해 마련됐으며 ▲사전 행사인 인사담당자와의 토크콘서트와 ▲본행사인 채용설명회로 진행된다.
사전 행사는 오후 1시 20분부터 진행되며, 시 산하기관인 부산교통공사, 부산시설공단 인사담당자와의 토크콘서트 등이 진행된다.
채용설명회(본행사)는 오후 2시부터 진행되며 ▲개막식 ▲공기업 취업 전문 강사 강민혁 씨의 ‘2025년 공공기관 채용전략 특강’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남부발전(주) 인사담당자의 ‘채용 요강 발표’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기술보증기금 신입직원들의 ‘취업선배 토크콘서트’ 등으로 진행된다.
채용설명회 외에도 오전 10시~오후 5시 시청 대회의실과 1층 로비에서 취업준비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채용 상담관(부스) ▲고졸·인턴 채용 상담관(부스) ▲대학공동지원관 ▲청년청책 홍보관(부스) ▲인공지능(AI) 면접(모의) 이벤트관(부스)이 운영된다.
기관별 ‘채용 상담관(부스)’에서는 27개 기관별로 실제 채용을 담당하는 직원이 취업준비생과 일대일(1:1) 맞춤형 상담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특히 올해는 ‘고졸·인턴 채용 상담관(부스)’을 한국자산관리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남부발전㈜, 부산교통공사가 별도로 운영해 기관별 고졸·인턴 전형에 대한 전반적인 취업 준비사항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아울러 참여 지역 대학생들에게 진로 및 취업지도 등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13개 지역대학별 ‘대학공동지원관’과 ‘청년 정책 홍보관(부스)’ ‘인공지능(AI) 면접(모의) 이벤트관(부스)’도 운영된다.
한편 시는 부산경제진흥원과 함께 ‘혁신도시 지역인재 취업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하반기 합동채용설명회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모의고사 문제풀이 특강 ▲자기소개서(에세이) 특강 ▲모의면접 경진대회 등을 신설했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설명회가 청년이 꿈을 이루는 도화선이 될 수 있길 기원한다”라며 “앞으로도 이전공공기관 등과의 긴밀한 협업을 강화해 지역 인재가 부산에서 취업해 정착하는 선순환을 만들 수 있도록 청년이 머물고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이들이 다양한 분야에 도전할 기회를 넓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부산 | 김태현 스포츠동아 기자 localbu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김태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