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회, 오늘부터 축구협 ‘횡령·억대 위로금’ 감사

입력 2012-01-30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한체육회가 비리 직원에게 퇴직 위로금을 지급한 대한축구협회에 대한 특정 감사를 실시한다. 26일 축구회관에서 협회 노동조합이 책임자 문책을 촉구하는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김재명 동아일보 기자 base@donga.com

거액 위로금 배경 규명 초점
고위층 비리로 불똥 튈 수도
대한축구협회에 대한 대한체육회의 칼날은 어디까지 이어질까. 체육회는 절도 미수 및 비리 혐의가 있는 직원에게 1억5000만원의 위로금을 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을 빚은 축구협회에 대한 특정감사를 30일부터 진행한다. 체육회는 감사 기간을 사흘 정도로 잡고 있으나 상황에 따라 기간을 연장할 예정이다. 최종준 체육회 사무총장은 29일 “축구협회는 당초 올해 4월 정기 감사가 예정됐었다. 하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사안만 놓고 보면 사흘로는 부족하다는 게 기본 입장이다. 비리 직원에 대한 징계 조치가 적법했는지, 당사자와의 사실 관계 확인 등을 하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법적인 조치도 염두

체육회는 감사 담당 직원 4명을 협회에 파견해 30일 개괄적인 자료를 토대로 기초 조사에 돌입할 계획이다. 내부 직원들과 관련자 조사, 외부 참고인들까지 두루 확인해 협회 회계담당 직원의 횡령 혐의와 퇴직 위로금 지급이 올바른 것인지 등 제반 사항에 대한 집중 감사를 벌인다. 감사 포커스는 ▲퇴직위로금 지급 사실 여부 ▲위로금 지급 관련 협회 내부 규정 적법 여부 ▲법인카드 사용 및 기프트카드 발급 사용 내역 확인 등이다. 최 총장은 “필요하다면 감사 담당 직원을 한 두 명 정도 더 늘릴 수도 있다”며 감사 인력 확대 가능성도 열어뒀다.

협회 관계자는 “체육회 특정 감사는 이번에 드러난 사안(비리직원 위로금 지급, 김진국 전무이사의 부당 조사 개입)만 해당되는 걸로 알고 있다. 추가 비리 등 감사가 확대될 가능성은 없을 것 같다”는 바람을 전했으나 쉽게 끝날 분위기는 아니다. 오히려 잘못이 확인될 경우 감사 기간이 길어지고, 조사 범위도 확대될 공산이 크다.

더욱이 축구계 일각에서는 협회 고위층의 도덕성에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협회 차원의 비리 직원에 대한 조사는 축구용품 절도 미수로 시작됐지만 협회 법인카드 사용으로 생긴 포인트로 발급 받은 기프트카드를 협회의 일부 고위 관계자가 사적 용도로 사용하려다 발각됐다는 소문도 파다하다. 이 같은 소문이 사실일 경우 후폭풍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체육회는 법적 조치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최 총장은 “퇴직 직원과 김진국 전무이사는 일단 협회를 떠난 사람이라 감사를 할 때 어떤 기준을 둬야할지 부터 체크해야 한다. 다만 이번 건이 명백한 규정 위반이고, 부당이득이 맞다면 형사고발 대상이 될 수도 있다. 결론이 나오는 대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 후 향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yoshike3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