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경기조작] “검찰이 움직였다면 경기조작 증거, 충분히 확보했을 것”

입력 2012-02-1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검찰 “개막전까지 마무리”

프로배구 승부조작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대구지방검찰청이 프로야구 경기조작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대구지검 박은석 2차장검사는 17일 오후 2시, 대구지검 2층 상황실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프로야구 경기조작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고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프로배구 수사 과정에서 이에 관한 진술이 있었고 현역 선수의 자진 신고도 있었던 점을 감안하여, 프로야구에서 경기조작이 있었는지 수사를 통해 밝혀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간 검찰은 “프로야구와 관련해서 진술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진술이 모호하고 이를 뒷받침할 증거가 부족해 추가적으로 구체적인 단서가 확보된 후에야 수사에 착수할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따라서 이번에 수사에 공식 착수하기로 한 것은 그 사이에 어떠한 형태로든 프로야구 경기조작에 관한 진전된 단서가 확보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와 관련, 검찰 관계자는 “내사와 달리 수사에 공식 착수한다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며 “검토 단계에서 추가적인 진술이나 구체적인 증거가 확보되어 기소를 할 수 있다는 확신이 생긴 것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검찰 관계자는 “수사 착수를 검토하는 단계에서 현역 선수의 자진 신고가 있었다는 점이 고려됐다”며 자진 신고자에 대해서는 소환 조사가 불가피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자진 신고자가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될 것인지,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검찰은 프로야구가 개막한 이후에도 수사가 지속될 경우, 사회적 파급력이 상당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4월초 전까지 신속하게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united97intl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