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박대통령, 공직사회 적폐 척결, 국가안전처 신설 약속

입력 2014-04-30 10:0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근혜 대통령

'국가안전처 신설, 적폐, 대통령 사과, 세월호 침몰'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총리 산하에 재난대응 컨트롤타워인 '국가안전처'를 신설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9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지 못하고 초동대응과 수습이 미흡했던데 대해 뭐라 사죄를 드려야 그 아픔과 고통이 잠시라도 위로받을 수 있을지 가슴이 아프다”며 “이번 사고로 많은 고귀한 생명을 잃게돼 국민 여러분께 죄송스럽고 마음이 무겁다”고 사과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저는 과거로부터 켜켜이 쌓여온 잘못된 적폐들을 바로잡지 못해 이런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 너무도 한스럽다”며 “집권초 이런 악습과 잘못된 관행들, 비정상적인 것들을 정상화하려는 노력을 더 강화했어야 하는데 안타깝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국가 차원의 대형사고에 대해선 지휘체계에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총리실에서 직접 관장하면서 부처간 업무를 총괄 조정하고 지휘하는 가칭 국가안전처를 신설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또 박 대통령은 부처 이기주의, 무사안일주의 등 공직사회 적폐도 추방할 것이며 이른바 '관피아 비리'인 전관예우도 척결하겠다고 강조했다.

누리꾼들은 “박근혜 대통령 적폐 척결, 국가안전처 신설 약속 꼭 지켜주세요", "공무원 적폐 척결 하루도 미룰 수 없다", "국가안전처 신설, 적폐 척결 꼭 이뤄주세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