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국민’의 노벨상 유력 후보는 착각 때문? “단체 이름인줄…”

입력 2014-12-17 00:2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노벨 평화상 유력후보로 거론돼 화제를 모았던 '일본국민'이 오슬로국제평화연구소의 착각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오슬로평화연구소의 크리스찬 하르프비켄 소장은 최근 한 인터뷰에서 "'일본국민'이라는 단체가 (노벨평화상에) 추천된 것으로 착각했다"라고 밝혔다.

앞서 오슬로국제평화연구소 지난 10월 '헌법9조를 지키는 일본국민'을 노벨 평화상 유력후보 1순위로 꼽았고, 수상자에 대해 높은 적중률을 보인 오슬로국제평화연구소의 발표였기 때문에 이는 국제적으로 화제를 모았다.

이에 대해 하르프비켄 소장은 "일본국민이 아니라 '헌법9조를 지키는 일본국민'이라는 이름의 단체가 추천된 것으로 이해했다"라고 자신이 착각했음을 밝혔다.

'헌법9조를 지키는 일본국민'은 카나가와현에 거주하는 주부 다카스 나오미가 벌인 캠페인으로, 41만명의 지지 서명을 얻어 지난 4월 노벨평화상 후보에 등록시켰다.

또한 '헌법9조를 지키는 일본국민'의 추천운동을 진행했던 시민단체는 "(노벨상에)추천한 것은 일본국민 전체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하르프비켄 소장은 "한 지역의 사람들이 (나라전체의) 책임을 지는 존재가 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라고 일본국민 전체가 수상자가 되는 것은 불가능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일본국민'의 노벨상 후보에 대해 노벨위원회는 '일본국민 전체'에 대한 추천을 수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전체가 노벨상을 수상한 경우는 전례가 없을 뿐더러, 헌법9조를 개정하려는 일본정부와 이를 지키려는 시민단체의 일체성이 결여된 상황에서 실제 수상은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