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 예산 삭감에 영화계 반대성명

입력 2015-05-13 07: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영진위에 삭감 배경공개 촉구

영화진흥위원회의 일방적인 부산국제영화제 지원금 삭감에 대한 항의 분위기가 영화계에 확산되고 있다. 영화인들이 관련 성명을 낸 데 이어 부산국제영화제가 이번 결정의 배경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12일 부산국제영화제는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를 상대로 공개 질의서를 띄웠다. 지난해 14억6000만원이던 영진위의 지원금이 올해 8억원으로 급감한 정확한 이유를 묻기 위해서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영진위는 예산 배분 및 지원 비율을 사전에 공지하고 결정해왔지만 올해는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공개 원칙인 지원금 책정 회의를 비공개 서면 및 전화통화로 의결로 대체한 이유도 설명해 달라”고 밝혔다. 부산국제영화제는 또 ▲중국 등 세계 국제영화제와 경쟁을 앞둔 환경에 대한 고려 여부 ▲사전 조율 방식 대신 일방적인 삭감 통보 이유 ▲영화제 자율성 침해 시도 등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이와 함께 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를 10억원 이상 국고를 지원하는 행사로 확정했음에도 영진위가 이를 번복한 배경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기획재정부 국제행사심사위원회가 10억 이상 국고 지원 국제행사로 승인했지만 영진위가 그 결과를 번복했다”고 밝혔다. 이에 영진위는 “2013년과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평가 결과를 토대로 했다”며 “자생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따랐다”고 밝혔지만 영화계는 의혹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이에 앞서 한국영화제작가협회와 한국영화감독조합 등 12개 영화단체로 구성된 ‘표현의 자유 사수를 위한 범 영화인 대책위원회’(대책위)는 11일 성명을 내고 “영진위 조치는 지난해 세월호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 상영과 올해 이용관 집행위원장 사퇴 압력부터 시작된 일련의 정치적 보복의 연장선”이라며 “탄압을 중단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