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 확성기 방송 중단-北 준전시상태 해제…마라톤 협상 끝 조치 어땠나

입력 2015-08-25 17:5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南 확성기 방송 중단, 北 준전시상태 해제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과 포격도발로 초래된 무력충돌 위기에서 열린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이 25일 새벽 0시55분께 극적으로 타결됐다.

앞서 지난 22일 오후 6시30분 1차 회담이 개시된 이후 25일 새벽까지 ‘54시간’의 마라톤 담판을 이어온 바 있다.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은 25일 오전 2시께 청와대에서 남북간 합의한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이어 북한은 지뢰폭발에 유감을 표명했으며 우리 측은 대북확성기 방송을 중단키로 했다.

김 실장은 협상이 늦어진 이유에 대해서는 “우리는 북한이 주체가 되는 사과를 받아내고, 또 재발 방지 약속을 받아내는 것이었다”며 “그런 과정에서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시간이 좀 오래 걸렸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어 북측이 요구한 확성기 방송을 중단하는 것에 대해 “‘비정상적인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한’이라는 조건을 붙임으로써 여러 가지로 함축성이 있는 목표 달성이 가능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南 확성기 방송 중단, 北 준전시상태 해제 南 확성기 방송 중단, 北 준전시상태 해제 南 확성기 방송 중단, 北 준전시상태 해제 南 확성기 방송 중단, 北 준전시상태 해제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