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무희 회장 “한국유도 발전, 실전이 답이다”

입력 2014-09-05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국유도 요람의 든든한 버팀목. 3일 경북 김천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최민호·김재범 올림픽제패기념 2014 전국 중·고등학교 유도대회’에서 서태석 중고등유도연맹 부회장, 이무희 중고등유도연맹 회장, 노승찬 중고등유도연맹 전무이사, 최창석 중고등유도연맹 홍보위원장(왼쪽부터)이 함께 손을 잡고 대회의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김천|김민성 기자 marineboy@donga.com 트위터 @bluemarine007

■ 한국 중·고등학교 유도연맹을 움직이는 사람들

이무희 회장 “유망주들 출전 대회 늘어나야”

한국 중·고등학교 유도연맹은 이번 ‘최민호·김재범 올림픽제패기념 2014 전국 중·고등학교 유도대회 겸 제42회 추계 전국 남녀 중·고등학교 유도연맹전’ 개최로 이 대회를 5년째 경북 김천에서 주최하고 있다. 이제 ‘최민호·김재범 올림픽 제패기념 전국 유도대회(약칭)’는 내년부터 대한유도회 주최로 초·중·고 대회로 확대돼 김천에서 이어질 예정이다. 선수수급의 주체기관인 중·고 연맹(약칭)은 주최에서 빠질 예정이지만 ‘최민호·김재범 올림픽 제패기념 전국 유도대회’를 위한 변함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중·고 연맹 이무희 회장은 4일 “유도 저변 확대와 기술력 강화를 위한 최선의 방편은 실전이다. ‘최민호·김재범 올림픽 제패기념 전국 유도대회’가 계속 김천에서 열려서 선수들이 전국대회에서 입상할 기회가 늘어난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포항 동지고에서 지도자 생활을 해오며 2012런던올림픽 유도 금메달리스트 김재범을 키워낸 이 회장은 “전국의 교육감들이 소년체전, 전국체전을 제외하고 방학 이외 기간에 전국대회 출전을 3회로 권유하고 있는데 5회로 늘려줬으면 한다. 대회에 하나라도 더 나가야 입상을 통해 진학이 가능하고, 유도선수의 꿈을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최민호·김재범 올림픽 제패기념 전국 유도대회’를 통해 학생 중심의 대회운영과 판정의 공정성을 실천하고 있다. “학교에서 선수들을 가르치면서 대회가 열리면 심판까지 봐주는 선생님들의 생각을 늘 경청하는 집행부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최민호·김재범 올림픽 제패기념 전국 유도대회’가 열린 5년간 중·고 연맹 전무이사를 거쳐 실무 부회장까지 오르며 호흡을 함께 했던 서태석 부회장(서울 방화중 교장)은 “스포츠동아의 지속적인 관심 덕분에 유도 꿈나무들의 재능이 널리 알려져 감사하다”고 말했다.

충북체고 감독임에도 협회 실무를 보느라 동분서주했던 노승찬 전무이사, 김천을 찾은 전국 유도교사의 애로사항을 들어준 최창석 홍보위원장(대구 덕원고 교사) 등도 ‘최민호·김재범 올림픽 제패기념 전국 유도대회’를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애써온 공로자들이다.

김천|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