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측 “정봉주 보도, 진실규명 혼선 죄송” [공식입장 전문]

입력 2018-03-28 19:0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측 “정봉주 보도, 진실규명 혼선 죄송” [공식입장 전문]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제작진이 ‘정봉주 전 의원 성추행 의혹 방송 논란’에 대해 공식입장을 밝혔다.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제작진은 28일 오후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김어준의 블랙하우스’는 지난 22일 정봉주 전 의원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사건 당일 정 전 의원의 행적이 담긴 사진들을 공개했다. 방송 당시에는 ‘프레시안’이 정 전 의원의 카페지기였던 ‘민국파’라는 인물의 주장을 게재하면서 2011년 12월 23일 오후 1시에서 2시 사이 서울 여의도 렉싱턴 호텔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가 논란의 핵심으로 부상한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작진은 익명을 요구한 사진기자로부터 2011년 12월 23일 정봉주 전의원의 행적이 담긴 사진 780여 장 중 일부를 입수했다. 모두 해당 사진기자가 직접 찍은 것이었다. 제작진은 본 프로그램의 MC 김어준 씨와 정봉주 전 의원이 특수한 관계라는 것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어 자칫 오해를 살 여지가 있음에도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사진을 공개했다. 먼저, 사건 당일 오후 1~3시 사이 사진에 남은 정봉주 전 의원의 행적은 민국파 씨의 증언과 맞지 않았고, 정봉주 전 의원의 해명과도 일치하지 않아 뉴스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 또한, 입수한 사진을 전문가에게 의뢰한 결과 위조 가능성이 낮다는 판단을 받았다”고 이야기했다.

제작진은 “그러나 논란이 된 특정 시간대에 대한 사실확인에 집중했을 뿐 사건 전체의 실체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부족해 결과적으로 진실 규명에 혼선을 야기했다. 이에 대해 시청자 여러분과 피해자 A 씨에게 깊이 사과한다.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제작진은 이번 일을 계기로 보다 공정한 방송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사과했다.

앞서 22일 방송된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서는 2011년 12월 23일 찍힌 정봉주 전 의원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무려 780장에 달하는 사진을 공개하며 성추문으로 지목된 일자 당일 오후 1시부터 오후 2시 사이 정봉주 전 의원이 서울 마포구 홍익대 인근 녹음식과 식당에서 포착된 모습이 담겨 있다.


하지만 정봉주 전 의원이 서울 렉싱턴 호텔에서 카드를 사용한 내역이 공개되면서 해당 방송에 대한 항의가 쏟아지고 있다.


<다음은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제작진 공식입장 전문>

‘김어준의 블랙하우스’는 지난 3월 22일, 정봉주 전 의원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하여 사건 당일 정 전 의원의 행적이 담긴 사진들을 공개했습니다. 방송 당시에는 ‘프레시안’이 정 전 의원의 카페지기였던 ‘민국파’라는 인물의 주장을 게재하면서, 2011년 12월 23일 오후 1시에서 2시 사이 서울 여의도 렉싱턴 호텔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가 논란의 핵심으로 부상한 상황이었습니다.

제작진은 익명을 요구한 사진기자로부터 2011년 12월 23일 정 전의원의 행적이 담긴 사진 780여 장 중 일부를 입수하였습니다. 모두 해당 사진기자가 직접 찍은 것이었습니다. 제작진은 본 프로그램의 MC 김어준 씨와 정봉주 전 의원이 특수한 관계라는 것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어 자칫 오해를 살 여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사진을 공개하였습니다. 먼저, 사건 당일 오후 1~3시 사이 사진에 남은 정봉주 전 의원의 행적은 민국파 씨의 증언과 맞지 않았고, 정봉주 전 의원의 해명과도 일치하지 않아 뉴스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입수한 사진을 전문가에게 의뢰한 결과 위조 가능성이 낮다는 판단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논란이 된 특정 시간대에 대한 사실확인에 집중했을 뿐 사건 전체의 실체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부족하여 결과적으로 진실규명에 혼선을 야기했습니다. 이에 대해 시청자 여러분과 피해자 A씨께 깊이 사과드립니다.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제작진은 이번 일을 계기로 보다 공정한 방송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제작진 일동

본 공식 입장은 내일(29일) 방송에서도 고지될 예정입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