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출제위원장 이준식 교수 “전년도와 동일한 출제 기조 유지”

입력 2015-11-12 15:0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수능 출제위원장 이준식 교수 “전년도와 동일한 출제 기조 유지”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또 다시 ‘물수능’이 될 가능성을 보였다.

이준식 수능출제위원장(성균관대 중어중문학과 교수)은 1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2016학년도 수능 출제위원단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수준과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며 지난 6월과 9월에 진행된 수능 모의평가 수준으로 출제했음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학생들의 과도한 수험부담 준비 완화하고 학교교육기반 장이 마련될 수 있도록 지난 3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해서 전년도와 동일한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쉬운 수능으로 변별력이 낮아져 한 문제만 실수해도 등급 간 격차가 커질 수 있는 위험이 올해도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민찬홍 검토위원장(한양대 정책학과 교수)는 “각 영역위원장과 출제위원, 검토위원 등 모두가 이 문제(쉬운수능)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다”며 “하지만 만점자 숫자를 조절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조정하지 않았으며 출제기조에서 벗어나지 않는 게 최고의 원칙이었다”고 입장을 전했다.

이 위원장은 이번 수능에서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국어와 영어영역은 출제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했으며 수학과 탐구 영역 등은 각 개별교과 특성을 바탕으로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고 설명했다.

이미 수능에 출제됐던 내용도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범위에 한해 문항의 형태와 발상, 접근 방식 등을 수정해 다시 출제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이 위원장은 수능과 EBS 교재·강의 연계율은 지난 7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시행세부계획을 통해 발표한 바와 같이 영역과목별로 문항수를 기준으로 70%수준이라고 밝혔다.

특히 올해 수능 출제위원단은 문항 오류 방지에 각별히 주의했다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 2년 연속 발생했던 수능 문항 오류로 인해 어느때보다도 출제 과정에서 심적부담이 컸다”며 “검토위원장이 주관하는 문항점검위원회를 통해 문항 오류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고 말했다.

민 검토위원장도 “검토위원의 숫자 늘리고 검토 기간 길게 해서 검토작업 들어가기 전에 충분한 준비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며 “문항점검위원회에서 상당수의 문항들을 다루며 같이 점검해보고 개선방안들을 끝까지 추적했다”고 전했다.

동아닷컴 박선민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 = 수능시간표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