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소통을 원해?…이영표를 배워라!

입력 2010-05-2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영표. 스포츠동아 DB

훈련 후 정해성 코치와 자발적 대화
코칭스태프도 “의견 적극반영” 화답


대표팀 허정무 감독이 2010남아공월드컵을 준비하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바로 ‘소통’이다.

허 감독은 인터뷰를 통해 여러 차례 “선수와 코칭스태프간의 소통 뿐 아니라 선수들 간 소통도 중요하다. 소통이 잘 이루어진다면 월드컵에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런 와중에 대표팀 내에서 소통이 얼마나 잘 이뤄지고 있는가를 허 감독의 애제자 중 한명 이영표(알 힐랄·사진)가 제대로 보여줬다.

이영표는 대표팀 훈련을 마친 뒤 정해성 수석코치와 따로 한참동안 이야기를 나누었다. 다른 선수들은 모두 휴식을 위해 숙소로 돌아갔지만 이영표는 정 수석코치와 수비 조직력에 관해 진지한 대화를 주고받았다.

정 수석코치는 “(이)영표가 수비 조직력 강화를 위해 수비수간 미팅을 수시로 가졌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전달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냈다”고 귀띔했다. 이어 “매우 좋은 현상이다. 코칭스태프 회의를 통해 (이영표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할 생각이다”고 덧붙였다.

이영표도 “특별한 이야기는 아니고 수비수의 한 사람으로 수비 조직력에 관한 생각을 전달했다. 자연스러운 일이다”고 말했다. 이영표는 이러한 코칭스태프와 선수간의 소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공개했다. 그는 “다른 선수들도 훈련장이나 숙소에서 코칭스태프와 수시로 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각 포지션별로 개개인이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내가 정 수석코치님과 한 이야기도 그 일부분이다”고 전했다.

소통은 팀 조직력과 직결된다. 월드컵에서 만날 상대들보다 객관적인 전력에서 떨어지는 한국이 목표인 16강 진출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태극전사 모두가 그라운드에서 하나가 되어 움직여야 한다. 이를 위해 코칭스태프와 선수간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있는 허정무호의 태극전사들. 사상 첫 원정 월드컵 16강의 밑거름이 될 수 있는 요소다.

파주 |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